사소한 습관을 통한 교통사고 안전 예방책 > 유용한 정보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유용한 정보

사소한 습관을 통한 교통사고 안전 예방책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718회 작성일 17-08-24 13:14

본문


현대사회에서 자동차는 필수적인 이동수단이고 누구나가 다 이용을 하는 교통 수단입니다.물론 대중교통이 발달되어서 이용들을 많이 하나 가까운 거리나 먼 여행을 갈때 자동차를 타고 이동을 하는데 항상 사고위험때문에 스트레스들을 많이 받는데 굳이 특별한 장비없이 습관과 생활속의 지침을 통해 사고를 확실히 예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낮에 운전을 할때 전조등 켜기를 습관화 한다.


낮에 전조등을 켜면 초보운전자나 실수로 켰다고 생각들을 많이 하는데요 요즘은 아닙니다.아주 오래전 이야기 지요.이전에 비해 자동차 댓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많이 늘어난 요즘 같은 경우에는 전조등을 키는것만은로도 사고 예방이 된다고 합니다.왜냐고요 누구나 인지를 하고 보행자던 앞차던 뒷차던 나의 존재를 인식시켜주는거지요. 낮에 전조등을 켜는 건 사고율을 낮추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많은 조사에 따르면 낮에 전조등을 켜면 다른 차나 보행자의 인식률이 2배 가까이 높아져 사고율이 최대 20%나 낮아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요즘에 나오는 신차들은 필수적으로 주간전조등을 달아서 나온다고 합니다.신차를 구매하실때는 필히 좀 알아보시고 구매를 하시고요.주간 전조등을 켠다고 연료소비가 많이 되고 하는것도 아닙니다.작은 습관하나로 당신은 이미 선진 운전자입니다.

자동차 주행을 할때 1차선은 추월, 추월은 왼쪽으로 해야합니다.
제가 운전을 처음 배울때 1차선은 막 달리는 차선 2차선은 추월차선으로 배웠는데요 .
정 반대라고 합니다.

아직도 고속도로 1차선에서 정속 주행을 즐기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는 사고율을 높이고 정체를 유발하는 아주 안 좋은 습관입니다. 1차로와 왼쪽 추월의 약속을 가장 잘 지키고 있는 독일의 경우 자동차 1대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0.7명(2012년 기준)으로 우리나라(2.4명)보다 크게 낮습니다.

국내에서도 이런 점 때문에 지정 차로제를 시행하고 있죠. 1차선으로 정주행하게 되면 도로교통법에 따라 '승용 4만 원, 승합 5만 원에 벌점 10점'을 부과하고 있어요. 그러나 아직 운전자들의 인식은 매우 낮은 편입니다. 사고를 줄이고 원활한 흐름을 위해 오늘부터라도 ‘1차선은 추월선’, ‘추월 후엔 즉시 원래 차로로 복귀하기’, ‘추월은 왼쪽 차로로만 하기’ 등의 원칙을 지켜보는 건 어떨까요?실제로 벌금도 부과 된다고 하니깐 주의들 하시길 바랍니다.

다이어트와 교통사고와의 상관관계가 있을까요?


자동차 사고율과 비만이 무슨 상관?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조사에서 뚱뚱한 운전자가 보통의 체격의 운전자보다 사고를 낼 확률이 더 크고 사고를 당할 때 부상 정도가 심하다고 밝혀졌습니다.

2015년 아일랜드 더블린시티대 연구팀의 조사에 따르면 비만인 대상자 44명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시각, 청각 신호를 따라가는데 어려움을 겪었다고 합니다. 또,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 크리티코(I. Kritikou) 교수는 비만의 주된 요인인 지방을 많이 섭취한 경우 주간에 졸음이 올 확률이 높다고 밝혔습니다. 두 가지 모두 비만인 운전자들이 사고를 낼 확률이 높다는 결론이죠.

사고를 당할 때 부상 정도도 심각한 수준입니다. 더미 생산업체 휴머네틱스(Humanetics)사는 “체질량지수(BMI)가 40 이상인 뚱뚱한 운전자는 사고시 사망 확률이 정상체중인 사람보다 78%나 높다"라고 밝혔습니다. 이유는 안전벨트와 보호 장비에 더 큰 부담을 주게 되고 체구가 커 충격 부위에 더 가깝게 위치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신호 지키기는 두말할 나위가 없겠지요.

너무나 당연하지만 교통법규만 잘 지켜도 사고율을 크게 낮출 수 있다. 특히, 신호위반은 사고율을 크게 높입니다. 美 IIHS가 2014년에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신호 위반을 하지 않을 경우 비슷한 환경에서 사고율이 평균 30%나 낮았다고 합니다.


운전 중 스마트폰을 보거나 내비게이션을 조작하는 것도 위험합니다. 운전 중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 그렇지 않을 때보다 사고율이 26%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울러 돌발 상황을 회피하는 능력이 음주운전과 비슷하게 떨어집니다.

이런 사소한 습관들을 통해서 교통사고 예방을 하시고 즐거운 교통문화를 만들어 나가기를 바랍니다.

이걸 지키는 순간 당신은 이미 선진 운전자 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mcar.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