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명 건축가들이 선정한 한국의 최악의 건축물 20선 > 아름다운 건축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아름다운 건축

국내 유명 건축가들이 선정한 한국의 최악의 건축물 20선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8,527회 작성일 17-08-25 17:47

본문

최고의 건축물이 있다면 최악의 건축물도 있을것이다.마찬가지로 동아일보와 국내 유수 명망있는 건축가 100인의 설문을 통한 국내 최악의 건물들을 순위를 통해 알아보자고요.

 
번외로 한국의 모든 아파트 개성이없는것과 미적인 조악함으로 전 국토를 망쳤다 (김범준-공간종합건축).저 건축가 분의 의견에 진심으로 공감한다.그런곳에 사는 우리로서는 실내 인테리어로 그 조악함을 대체하는수뿐일것이다.
 
20위로 충현교회 (설계-최환, 최동규 완공연도:1988년)1954년도에 충무로의 '충'자와 아현동의 '현'자를 따 충성된 교회위에 세워진 시대의 등불이라는 뜻으로 만들어졌다고한다. 주변환경과 어우러지지 않는 건축물이라서 20위에 뽑힌듯하다.
 
19위. 전주시청사 (설계-김기웅 완공연도:1981년)피상적인 전통해석으로 식상함을 준다는 혹평이 있다.
 
18위. 세운상가 (설계-김수근 완공연도:1968년)1987년 용산 전자상가가 탄생하기 전까지는 손님이 너무 많아서 못파는 물건이 많아서 제품종류를 늘릴정도였다고 하는데 그 어두침침함이 악평을 만들어낸듯 하다.
 
17위. 국립중앙박물관 (설계-박승홍 완공연도:2005년)서울특별시 용산구 서빙고로에 있는 국립중앙박물관인데 칼럼리스트도 최악의 건축물에 뽑힌것에 대해 의외라고 하더라고 한다.

 
16위. 강남을지병원 (설계-차영호 완공연도:2009년)발사대기중인 로켓같은 느낌을 준다고한다.
 
15위. 국립민속박물관 (설계-강봉진 완공연도:1968년)한국 전통의 해석이 아닌 모방의 조합이라는 의견이있다.
 
14위. 광화문광장 (설계-서안, 삼우 완공연도:2009년)단순함의 극치다.특징이 없다.
 
13위. 아이파크타워 (설계-다니엘 리베스킨트, 하우드, 서혜림, 김준성 완공연도:2005년)지름 62m의 형태 그리고 설계자인 다니엘 리베스킨트는 이 건물을 탄젠트(TANGENT)라고 표현했다고한다.
 
12위. 독립기념관 (설계-김기웅 완공연도 :1987년)전통 건축에 대한 왜곡된 재해석이다.

11위. 교보 광화문 사옥 (설계-시저팰리 완공연도:1981년)광화문이라는 상징적 역사 공간에 미국 건축가가 도쿄의 미국대사관을 복제해 놓았다(신춘규 - 씨지에스건축사무소대표)

10위. 중앙우체국 (설계-공간 + 희림 + 한길 + DeStefano Keating Partners 완공연도:2008년)보는 사람마다 다르게 보는 건물인듯. 난 지퍼처럼 생겼다고 했는데 내 친구는 그랑죠 왕관모양같다고 한다.
 
9위. 타워팰리스 (설계:삼우 + SIA + SOM 완공연도 2002년)왜곡되고 폐쇠적인 주거 문화의 상징이다 (조준배 - 앤드건축)
그들만의 건축물로 한국 사회의 계층화를 심화하는데 한몫했다(이기옥 - 필립종 합건축).위화감조성의 상징같은 타워팰리스.
 
8위. 용산구청사 (설계-공간 완공연도:2010년)
 
7위. 청와대 (설계-김정식)군사정권이 세우려고 한 정통서의 왜곡된 표현 ( 조남호 - 솔트건축대표)
콘크리트로 어설프게 흉내낸 한국의 전통, 소통을 불가능하게 만드는 공간구성이다. (김훈 - studio t,a,g 공동대표)
 
6위. 국회의사당 (설계- 김정수, 이광노, 안영배 완공연도:1981)
국회 혹은 민주주의가 무엇인지 전혀 이해를 하지 못하고 있는 건물이다(서현 - 한양대 건축학부 교수)
대표적인 권위주의, 국가주의 건축물로 서양고전을 차용한 조형은 미대적으로 정제되지 않았다. 국회의원들이 당쟁만 일삼는 이유가 이 건축에 있다(박길룡 - 국민대 건축대학 명예교수)
정치인들이 제대로 정치를 하면 이쁨을 받을려나?

5위는 동대문디자인플라자 ( 설계 자하 하디드 완공연도 2014년)
외형적 화려함만을 추구한 건축이다(곽희수 - 이뎀건축사무소대표)
기억의 장소에 기억을 지워버리는 건축의 폭력, 외형적 화려함만을 추구한 건축물이다.

4위. 세빛둥둥섬 (설계-해안 완공연도:2011년)전시성 건축물의 전형, 자연재해때 안정성이 우려된다.일명 세금 둥둥섬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3위. 종로타워 (설계-삼우, 라파엘 비뇰리 완공연도:1999년)
화신백화점의 역사와 종로의 도시적 맥락을 무시했다( 이우종 - 영남대 교수)
도시적 맥락을 고려하지 않고 혼자 군림하는 건축 ( 우대성 - 한국건축협회 기획위원장)
괴물, 한국 최대의 자본권력이 당시 최고로 잘나가는 외국의 건축가에게 최고의 설계비를 지불함했다고 하니 당연히 국내 건축가들이 싫어할만하다.
 
2위. 예술의 전당 (설계-김석철 완공연도:1993년)한국전통의 갓을 상징한다는 지붕은 전기밥솥 뚜껑처럼 보인다.
 
 
1위. 서울시 신청사 (설계:유걸 완공연도-2012년)
 
주변과 조화되지 않고 외계의 건물같다, 일제마저도 특별한 공을 들인 서울의 심장부에 우리 스스로 큰 실수를 범했다.
내게는 서울시 신청사는 최악의 건물이 아니라 최악의 과정이다. (조한 - 홍익대 건축학 교수)

우리나라 특별시의 얼굴인 시청사가 최악으로 뽑혔다니 씁쓸하기만 하다.좀 제대로 하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mcar.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