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윤택한 건축환경을 위한 대체에너지의 개발 필요성 > 아름다운 건축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아름다운 건축

보다 윤택한 건축환경을 위한 대체에너지의 개발 필요성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5,997회 작성일 17-08-30 13:28

본문

인류는 지금 역사의 큰 전환의 시작점에 와 있다. 앞으로 인류가 지구상에 얼마나 생존할 수 있는가? 그리고 현재 우리가 향유하고 있는 물진문명이 얼마나 오랫동안 지탱될 수 있는 것인가? 등 인류의 생존 및 변영과 관련된 중요한 문제들을 반문하면서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통한 퉁요로운 인류의 번영을 우리는 준비할 필요가 있다.

 

오늘날 경제사회의 발전과 과학의 발달로 야기된 지구환경문제는 인류생활에 중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 특히 지구온난화, 오존층의 파쾨, 사막화, 산성비, 열대림의 파쾨, 생물다양성 감퇴 등은 그 형향이 지구적인 규모로 확대되어 전세계적으로 이를 대응해야 하는 중요한 과제가 된 것이다. 따라서 이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효율과 쾌적함을 중시하고 합리적 자원, 에너지 소비에 기초를 둔 경제활동, 생산양식의 개선도 중요하지만 이 보다 대체에너지의 개발이용과 에너지의 효율적 이용기술개발이 유효한 대책이라고 생각된다.

 

특히, 건물부분의 에너지 소비는 국가 전체 에너지 소비량의 주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나, 산업이나 수송부분의 에너지 소비와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비생산적인 에너지 소비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생태건축을 통한 건물부분의 에너지 소비의 절약과 자연에너지 활용을 통하여 국가 전체의 에너지 소비의 절약뿐만 아니라 보다 생산적인 부분으로 에너지를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다. 결국 안심하게 살 수 있는 윤택한 사회의 구축을 위한 대체에너지개발은 세계환경보전 차원에서 전세계적으로 더욱 가속화되리라 전망되며, 우리나라에서는 이를 위하여 획기적 대체에너지기술연구개발 정책이 무엇보다도 먼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대체에너지기술개발의 목표는 국가에너지 시스템과 자원특성에 적합한 기술을 개발하여 대체에너지 신뢰성을 확보하고 해외에너지 자원보호기술의 국내개발을 통하여 기술자립을 이룩하여, 이용기술의 경제성 제고를 위하여 기반기술, 수요개발과 산업형성 등을 도모하여 보급을 확대시키으로서 국내 최종에너지의 대체비중을 재고하는데 있다. 그런데, 우리의 대체에너지 개발법에서는 신재생에너지와 신에너지기술을 포함하여 태양열, 태양광, 바이오매스, 폐기물에너지, 석탄이용기술, 소수력, 풍력, 수소에너지, 연료전지, 해양에너지, 지열에너지 등 11개 대체에너지원을 대체에너지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생태건축에 있어서의 에너지가 차지하는 비중은 무시못하며 또한 이 경우 환경을 고려한 에너지 활용이 무엇보다도 우선되고 있다. 이외에도 청정에너지의 공급확대, 자동차 배출가스의 총량삭감 관리 체계구축 등 대도시 및 공단지역 대기오염의 점진적 개선을 위해서도 환경과 에너지의 관계는 불가분의 관련이 있으므로 환경을 고려한 에너지인 대체에너지의 기술개발이 반드시 필요할 거싱라 생각이 든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mcar.co.kr. All rights reserved.